PC를 사용하다보면 필요한 화면을 캡쳐해야 할 일이 생기가 됩니다. 많은 캡쳐 프로그램이 있고 그림판, 포토스케이프 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Print screen 버튼을 누르고 다시 프로그램 화면에 ctrl +v 버튼을 눌러 복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대부분 많은 분들이 이런식으로 화면을 캡쳐하여 사용하겠지만 오픈캡쳐는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활용할만 하겠습니다.
Open Capture는 7.5버젼까지 나왔고 국내 개인 프로그래머가 만든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주요기능으로는 사용자가 직접 영역을 선택해 캡쳐, 윈도우 캡쳐, 윈도우 컨트롤 캡쳐, 활성화된 윈도우 캡쳐, 전체화면 캡쳐, 고정화된 사각형 영역 캡쳐 등 다양한 캡쳐 방식을 지원합니다.
캡쳐를 하고 이미지를 수정해야 할 때 색상 변경, 색반전, 흑백색상, 이미지 회전, 뒤집기 및 노이즈, 모자이크등 특수효과도 지원하기 때문에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캡쳐는 구글에서 검색, 다운로드링크를 찾아내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하고 화면녹화 기능도 추가되어 사용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개인사용자의 경우 핸드폰번호로 인증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PC방/관공서/회사 등은 라이센스를 구입해서 유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캡쳐 설치화면 입니다. 계속해서 따라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설치할 위치를 선택할 때 기본위치에
저장하여도 되지만 D드라이브로 저장
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설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을
생성할 것인지 등
오픈캡쳐를 설치완료 했습니다.
약 2분도 안걸리는 시간에 완료되었고
실행을 하고 개인사용자라면 휴대폰번호
인증을 하고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사용화면인데요? Ctrl+Shift+R을 누르면 사용자 지정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픽셀의 크기도 나오기 때문에 캡쳐할 때 사용 할 SNS, 웹사이트, 블로그 등 픽셀크기로 지정하여 캡쳐하면 작업이 수월합니다.
컴퓨터로 문서, 영상 등을 많이 작업하시는 분들이라면 오픈캡쳐프로그램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복사하고 그림판에 붙어넣고 수정해서 저장을 했었는데 작업 순서가 줄어들어 더욱 빠르게 작성하고 있습니다.